무협소설에의 장을 열었다. 이에 당나라 전기의 작품들은 중국무협소설의 존재와 발전에 충실한 기초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어 송, 원, 명대에서 무협소설은 그 명맥을 이어나간다. 송 때의 <강회이인록>과 명 때의 <봉신연의> 등은 글 자체에 무협의 요소가 다분하고 당 대의 이야기들에 그
명대의 ‘수호전’ 등에서 완전히 체계화 된다. 그러던 것이 1920년대 근대무협소설의 출현과 더불어 왕도로, 정증인, 백우, 주정목 등의 명작가를 배출하고, 1950년대 이후로는 신파무협소설의 작가 김용과 양우생 그리고 와룡생과 고룡이 등장한다. “중국무협사”
陣山지음. 姜鳳求번역 1997년 東文選
중국의 '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의 발전
1) 중국소설은 크게 사대부들이 이문잡사(異聞雜事)를 적어놓은 文言小說과 민중오락으로 발생하여 명청시대의 장회소설(章回小說)로 발전한 白話小說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소설에 대한 문학적 인식은 박약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무협소설이 한 시대를 풍미하는 문화현상으로 등장하곤 했다. 중국의 경우 무협소설은 1980년대 중요한 문화현상으로 등장하여 진지한 학문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많은 무협소설들이 있었지만 진융, 량위성, 구룽의 소설은 짚고 넘어가볼만 하다.
진융(金庸)과 량위성(梁羽生)의 무협소설이 발표되면
중국·일본은 19세기 말엽에 서구 문명에 본격적으로 접촉하면서 이 개념을 받아들였다.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서구의 'novel'이라는 말을 최초로 받아들여 한자어 '소설'로 번역한 나라는 일본이라고 한다. 그런데 일본에서 서구의 'novel'이라는 말을 받아들여 '소설'이라는 말로 번역하기 훨씬 이전, 즉
중국시의 서정적 전통과 현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결정적인 내용
초사(楚辭)
남방지역에서 시경과 내용과 형식 면에서 판이한 성격의 노래가 등장
남방의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물산을 배경으로 기원 - 낭만적이며, 초현실적이고, 화려한 수사가 특징
전국시대의 애국시인인 굴원에 의해 그 면모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특징
1. 제재의 현실성
인정파가 다른 유파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주위에서 흔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일상생활을 묘사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이다. 청대 인정소설 작가들은 금병매이후 인정파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과 평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무협, 사극, 멜로, 사건, 코미디 부문의 드라마에 대해 소개해보겠다.
2. 중국 드라마 소개
2-1. 대표적인 드라마 소개
일기래간유성우
그대와 함께 유성우를 바라봐
방송정보
2008년 8월 8일 중국 후난위성 TV에서 방영됨
감독
강흔, 장신건
배우
장한, 위하오밍, 정솽, 웨이천, 주즈샤오
주요 내용